가스측정기 검교정, KOLAS 필요한가?

#RAE #Honywell #Rikken #MSA #Scott #gas #detector #portable #calibration #영점교정 #검교정 #가스측정기 #복합가스 #cALGAZ #칼가즈

이전 포스팅에서 하니웰 MultiRAE LITE 제품의 검교정에 대해서 다뤄 봤습니다. 이후 여러 곳에서 KOLAS 검교정 기관이냐는 문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가스측정기나 기타 계측기를 다루는 곳에서는 매우 익숙한 용어일겁니다. 도대체 KOLAS는 무엇일까요? 계측기나 표준물질들은 정확도를 유지시키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확도를 일정수준으로 유지시켜 주는 검교정이라는 작업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아무나 이런 작업을 할 수 있다면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기술표준원 산하 KOLAS 라는 곳에서 검교정을 할 수 있는 기관을 지정해줍니다.

가스측정기에서 KOLAS 검교정이라고 하면 KOLAS 인정기관에서 검교정을 받았느냐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한가지 더, 그럼 검교정이란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검정과 교정을 한꺼번에 부르는 말입니다. 검정은 법적으로 정확도가 주기적으로 점검되어야 하는 저울, 온도계, 속도계 등에 대해서 정확도를 점검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교정은 법적인 강제성이 없는 기기에 대해서 정확도를 점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교정은 법규가 없는 만큼 기기의 제조사의 지침을 전적으로 따르게 됩니다.




위의 동영상은 고객사 가스측정기를 제조사가 제공한 메뉴얼 대로 교정한 영상입니다. 그리고 교정에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표준물질인 가스도 제조사가 요구하는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가스측정기를 제조하는 수많은 제조사, Honywell, RAE, Rikken, MSA 등은 외부 전문기관에 교정을 의뢰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교정은 최대한 자주 시행되어야 하고 (MSA는 한달에 한번을 권장합니다) 또 기기성능 테스트인 Bump Test 는 매 사용시 마다 시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때 마다 외부에 의뢰한다면 작업을 할 수가 없겠죠.

대한민국에서만 기형적으로 가스측정기 교정이 KOLAS 전문기관에 의뢰하도록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KOLAS 기관에서도 상기 동영상과 동일한 절차에 의해서 교정을 실시합니다. 모든 가스측정기 제조사는 소비자가 교정을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서에 교정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KOLAS 교정기관이던 일반 소비자던 간에 모두 이 방법을 따라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검정이 아닌 교정이므로 내부적으로 교정가스를 구입해 교정을 하던 외부 기관에 의뢰해 교정을 하던 기록만 남겨져 있고 기기에 교정일이 잘 표시된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다만 교정에 사용되는 가스만은 CALGAZ를(혹은 제조사에게 인정하는 가스)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제조사는 상기와 같이 고객이 직접 교정을 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메뉴얼 만으로 이해가 쉽지 않을 것을 고려하여 동영상을 친절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3M 가스측정기를 담당하기도 했었는데 그 당시에도 고객에게 교정가스를 직접 비치하고 주기적으로 교정을 실시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사실 자신이 갖고 있는 가스측정기를 교정하지 못한다는 것 자체가 좀 부끄러운 일입니다.

파이브택(주)는 세계최고 교정가스 CALGAZ Calibration Gas 의 국내 공식대리점으로서 모든 종류의 교정가스 공급과 더불어 가스측정기별 알맞는 교정가스 선정을 친절히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뢰가 있을 경우 가스측정기 제조사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교정을 하고 테스트 레포트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KOLAS 인정 교정기관이 아닙니다. 다만 누구보다도 가스측정기를 잘 이해하고 있을 뿐입니다.)

4가스 (LEL/ H2S/ CO/ O2) 교정 - 5만원 (부가세 별도)

추가가스 교정 - 5만원 (부가세 별도)

예) PID 센서가 있는 4가스 측정기의 경우 4가스와 더불어 iC4H8 가스 교정이 필요합니다. 이경우 5+5만원이 청구됩니다. 모든 비용은 성적서 발급비용 포함입니다.

모든 교정성적서는 미국 산업위생기술사 스탬프가 찍혀서 발급됩니다.

아래 영상은 본래 가스측정기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매 사용시마다 해야하는 Bump Test 에 대해서 짧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험한 지역에 가스측정기 하나에 의지해 들어가면서 Bump Test 를 안한다는 것인 산업위생 전문가로서 매우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의식 있는 가스측정기 사용자라면 회사에 건의해서 Bump Test 가 매일 수행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꼬박꼬박 6개월 마다 외부기관 의뢰해 교정하는 것 보다 매일하는 Bump Test 가 몇배는 더 안전하니까요.




EcoBump 국내 독점 공급사 파이브택(주) - 상시 재고보유, 당일발송

가스실린더: 15만원(부가세 별도)

레귤레이터: 15만원(부가세 별도)

제품관련 문의 070-4786-0861, 5tech@5tech.co.kr




조회 17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